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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종사

항공사의 부기장의 하루 비행일정과 기장과의 관계

by 걸프스트림 2024. 1. 9.

부기장(First Officer 또는 Co-pilot)의 하루 비행 일정 및 스케줄 준비는 항공사, 비행 기종, 비행 노선 및 운항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기장의 비행 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

  1. 근무 전 스케줄 확인:
    •    부기장은 근무 전에 비행 일정을 확인합니다. 이는 비행 시작 시간, 도착 시간, 휴식 및 교대 시간 등을 포함합니다.
  2. 비행 전 준비:
    •    비행 전에 부기장은 비행 계획 및 예상 비행 경로를 검토합니다. 날씨 조건, 특별한 항로 변경 또는 공항 상황 등을 파악하여 비행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.
  3. 문서 작업 및 보고:
    •    승무원은 비행 전에 문서 작업을 완료합니다. 이는 항공사나 국가의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일반적으로 비행계획서, 여행자 정보, 연료 계획, 기종 및 비행에 필요한 기타 문서 작업을 포함합니다.
  4. 항공기 점검 및 준비:
    •    항공기에 도착한 후, 부기장은 항공기의 시스템을 점검하고 비행 전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준비합니다. 기종에 따라 이 과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.
  5. 승무원 브리핑:
    •    부기장은 함께 비행하는 승무원과 브리핑을 진행합니다. 이는 비행 계획, 날씨 상황, 특별한 주의사항 등을 포함합니다.
  6. 비행 중 임무 수행:
    •    비행 중에는 부기장은 항공기의 제어를 담당하고 함께 비행하는 대원과 소통하며,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합니다.
  7. 비행 후 문서 작업 및 보고:
    •    비행이 완료된 후, 부기장은 비행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문서 작업을 완료합니다.
  8. 근무 종료:
    •    일정된 근무 시간이나 노선 종료 시, 부기장은 근무를 종료하고 휴식이나 근무 외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과정은 항공사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, 국제 노선이나 국제 항공사의 경우에는 국가 간 규정과 언어의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. 항공사의 특정 규정 및 정책에 따라 부기장의 비행 일정과 스케줄 준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부기장(First Officer 또는 Co-pilot)은 조종사 크루 중 하나로, 항공기를 운항하는 주 조종사(기장)의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 부기장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는 안전한 비행 및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아래는 부기장이 갖춰야 하는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한 몇 가지 특징입니다:

  1. 협력과 소통:
    •    부기장은 주 조종사와의 원활한 협력과 효과적인 소통이 필수입니다. 승무원과의 협력도 중요하며, 함께 팀을 이루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보장해야 합니다.
  2. 학습과 성장:
    •    부기장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절차를 학습하고 개발해 나가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. 비행기의 기술적인 변화나 새로운 규정 등을 숙지하고 적용할 능력이 필요합니다.
  3. 안전 우선:
    •    부기장은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. 비행 중에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하고, 승무원과 함께 상황을 분석하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.
  4. 자기 통제와 스트레스 관리:
    •    비행 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나 상황에 대비하여 자기 통제 능력과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중요합니다. 부기장은 침착하게 상황을 대처하고 승무원 및 승객에게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.
  5. 팀 플레이어:
    •    부기장은 항공 크루의 일원으로서 팀 플레이에 기여해야 합니다. 팀원들과의 긍정적인 협력과 의사소통은 안전한 비행을 지원합니다.
  6. 고객 서비스 마인드:
    •    승무원과 함께 승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부기장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.
  7. 규정 준수:
    •    부기장은 항공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. 비행 중에는 해당 국가 및 항공사의 규정을 지키며 운항해야 합니다.

부기장의 마음가짐과 태도는 조종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항공산업은 안전이 최우선이며, 이를 고려한 마인드와 태도가 중요하게 강조됩니다.

소통으로는
부기장(First Officer 또는 Co-pilot)과 기장(Captain 또는 Commander)은 항공기의 조종사 크루를 이뤄 함께 비행을 담당하는 두 명의 조종사입니다. 이들 간의 관계는 협력과 상호 의존적인 팀 관계를 기반으로 합니다. 몇 가지 주요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상호 협력 및 소통:
    •    기장과 부기장은 비행 중 및 비행 전후에 상호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. 함께 작업하여 항공기를 안전하게 조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2. 분업과 협력:
    •    비행 중에는 기장과 부기장이 분업을 통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. 기장은 주로 항법과 전술적인 측면을 담당하며, 부기장은 주로 기계적인 측면과 다양한 체크리스트를 수행하는데 중점을 둡니다. 그러나 상황에 따라 역할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  3. 상승 및 하강 단계:
    •    비행기의 상승과 하강 단계에서는 부기장이 기장을 보조하거나, 기장이 부기장을 통제하기도 합니다. 이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항을 위한 협력의 일환입니다.
  4. 비상 상황 대응:
    •    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, 기장과 부기장은 팀으로 협력하여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.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.
  5. 전략적 의사 소통:
    •    기장과 부기장은 비행 전략, 운항 계획, 비상 절차 등에 대한 의사 소통을 통해 상호 간의 이해를 증진시켜야 합니다.
  6. 상황 판단 및 의사 결정:
    •    부기장은 기장이 만약 비행 중에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. 기장이 결정을 내렸을 때, 부기장은 해당 결정을 존중하고 수행하는 데 협력합니다.

이러한 상호 의존적인 협력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. 부기장과 기장 간의 원활한 협력은 항공기의 승무원 크루 전체의 안전과 승객의 편안함을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.